1. Backwardation (백워데이션)
역조시장(Inverted or Abnormal Market)에서 형성된 현물가격과 선물가격과의 차이를 말한다. 그러나,현물가격이 선물 가격보다 높은 이러한 백워데이션현장은 공급물량의 부족사태가 해 결되면 수요와 공급이 다시 균형상태를 찾게 되어 곧 베이시스 (basis)상태로 복귀하게 된다.
2. contango(컨탠고) & backwardation(백워데이션)
오늘은 "contango"와 "backwardation"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
프로그램매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contango, backwardation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contango, backwardation 얘기를 하기 전에 우선 "basis"얘기 먼저 해야겠군요.
basis란 간단히 말하면 현물, 선물간의 가격차이를 말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예를 찾자면, Kospi200현물가격과 Kospi200선물가격간의 차이를 바로 basis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현물가격 - 선물가격 = 보유비용 (현물보유수입 - 자금조달비용) = "basis"
상식적으로 생각할 때, 현물가격보다 선물가격이 더 비싼 것이 당연하지만, 현물의 매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거나 혹은 선물의 매도가 과도할 때 현물가격이 선물가격보다 비싼 가격역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비쌀 때를 contango상태라고 하고, 현물가격이 선물가격보다 비쌀 때를 backwardation상태라고 합니다.
보통의 시장에서는 contango가 일반적이지만, 장중 일시적으로 현물가격이 선물가격을 역전하는 backwardation상태로 변하기도 합니다. 혹은 하루이상 backwardation상태가 이어지기도 하지요.
일반적인 상품선물시장에서는 현물의 물량부족 및 장래 수급상황의 전망 등에 따라 backwardation시장도 쉽게 볼 수 있지만, 금융선물시장에서는 contango 시장이 일반적이고 backwardation시장은 어디까지나 비정상시장(역조시장 : Inverted Market)이라고 하겠습니다.
basis는 현,선물 가격차이이므로 시간이 흐름에 따라 basis폭이 줄면서 결국 현물과 선물의 가격차이는 '0'에 가까와집니다. 즉, 현재의 선물가격이 만기일에 가서는 현물가격과 거의 일치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를 basis convergence(수렴)이라고 합니다.
주가지수선물 9월물은 9일 만기를 맞아 basis가 수렴하여 선물의 생을 마감하고 더이상 선물이 아닌 현물로 남고 10일부터는 12월물이 최근월물이 되는 것이지요.
기관의 프로그램 매매가 basis수렴을 전제로 하여 이루어지고 또 이 프로그램 매매가 주가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에 basis수렴을 이해하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